본문 바로가기
졸리

요크셔 테리어(Yorkshire Terrier)의 역사적 배경 및 성격

by 필요의것 2022. 8. 30.
반응형

요크셔테리어 사진
요크셔테리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몰티즈와 비슷한 품종의 애완견인 요크셔테리어에 대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요크셔테리어 특징과 성격, 역사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하여 글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요크셔테리어 소개를 시작합니다. 

요크셔테리어(Yorkshire Terrier) 특징

요크셔테리어는 영국이 원산지다. 키는 보통 20~23cm, 몸무게 3.2kg 정도다. 이것보다 무겁거나 크면 순수 요크셔테리어는 아니고 호주산 실키 테리어와 교배되었을 확률이 크다. 요크셔테리어는 테리어 종류 중에  가장 작은 견종이고 실제로 보면 아주 작고 귀여운 외모를 가졌다.

소형견 중 많이 키우는 푸들보다 지능이 높지는 않지만 견종 지능 순위에서 20 위대로 머리가 똑똑한 편에 속한다. 수명은 평균 13~14년 정도이고 주인의 관리와 관심에 따라 길게는 20년 가까이 살아가는 경우도 있다. 요크셔테리어의 털은 자견의 경우 등 부분이 검고 다리와 배 쪽은 짙은 금색이다. 성견으로 자라면 등 부분은 회색으로 다리와 배는 더 밝은 금색으로 변한다.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눈은 흰자가 거의 안보이며 크고 동그란 눈이 매력적이다. 눈빛과 표정만 봐도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을 정도이고 감정 표현을 잘한다. 또한 똑똑한 편에 속하는 견종으로 의사표현이 확실하고 주인에게 집중도 잘한다. 언제든 주인의 곁에 붙어있으려 하고 명령에 잘 복종한다.

요크셔테리어는 아주 깔끔한 편으로 똥을 싸도 자신에게 닿을까 봐 조심히 용변을 본다. 소변도 밟지 않고 피해 다니고 배변패드를 자주 갈아주지 않으면 앞에서 짖기도 한다.

잘 걸리는 질병은 소형 견종들이 잘 걸리는 슬개골 탈구, 췌장염, 기관 허탈 이 대표적이고 이 외에도 녹내장, 구토, 설사, 당뇨병, 심근경색, 위궤양, 간암 등도 쉽게 걸리곤 한다. 특히 슬개골 탈구는 80%가 증상이 나타난다. 

아파트 혹은 빌라에서 키우기 좋은 견종이고 헛짖음은 매우 적은 편이다. 하지만 낯선 사람에게는 짖는 습성이 매우 심하므로 집에 손님이 온다면 따로 격리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요크셔테리어(Yorkshire Terrier) 성격

요크셔테리어는 보통 까칠하다고 많이 알려져 있다. 한국에서는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이 늘어나면서 초반에 인기가 아주 높던 품종이다. 분양이 많이 되었던 만큼 혼혈도 많이 생기고 순수한 요크셔테리어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래서 순수한 혈통의 성격과는 성격이 변하였다. 까칠하다는 성격은 혼혈의 탓도 있다. 순수 혈통의 요크셔테리어에 대한 환상이 벗겨진 지금으로 보면 주인 이외의 다른 동물이나 사람에게 경계를 심하게 하는 것뿐이다. 까칠한 것보단 삐짐이 있고 질투도 있다. 전반적으로 요크셔테리어는 까칠하고 애교가 많으며 깔끔 떠는 요조숙녀 느낌이다. 하지만 태생이 사냥개라 성격이 활발하고 한 성깔 한다. 큰 개한테 겁이 없어 덤비는 경우도 종종 있다. 원래 쥐를 잡던 견종으로 주변에 햄스터 같은 작은 동물을 두면 안 된다.

작은 견종 중에는 주인에게 충성심이 강하고 주인만 바라보며 사랑한다. 다른 사람은 안중에도 없고 주인만을 바라보는 견종을 찾는다면 요크셔테리어를 추천한다.

요크셔테리어(Yorkshire Terrier) 역사

19세기 잉글랜드 북부의 요크셔 지역에서 탄생했다. 산업 혁명 이후 공업도시가 많이 생기며 요크셔에 일자리를 찾아 스코틀랜드 사람들이 많이 몰려들었고, 그들이 이동하면서 데려온 스코틀랜드 출신 여러 테리어가 현재 요크셔테리어의 조상이다.

요크셔에 섬유 공장과 탄광이 주로 있었다. 여기의 가장 큰 문제는 쥐였고 그 쥐를 잡는 용도로 쓰인 견종이 바로 요크셔테리어다. 현재 요크셔테리어의 조상견은 페이즐리 테리어 3마리라고 추청 한다. 1850년대 요크셔에서 태어난 올드 크랩, 키티, 그리고 이름을 모르는 암컷 1마리라고 한다. 웨스트 요크셔에서 태어난 3마리 개들로부터 지금까지의 요크셔테리어와 비슷한 모습이 나타났고, 그 후손들이 몇 차례의 교배 끝에 지금의 요크셔테리어가 되었다고 본다.

지금의 요크셔테리어의 기원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개는 허더즈필드 밴이라는 이름의 수컷 개다. 벤은 초기 요크셔테리어로 현존하는 요크셔테리어의 품종적 특성을 완성한 개체로 지금의 요크셔테리어들의 시조라고도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