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박사 테오

by 필요의것 2023. 5. 12.
반응형

로봇박사 테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김호남 작가의 동화책인 로봇박사 테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줄거리와 제가 느낀 점을 적었으며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김호남 작가 소개

김호남 작가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도 많이 나오진 않는다. 책에 있는 김호남 작가에 대한 이야기가 전부인듯 하다.

김호남 작가는 두 아이를 위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여 이 로봇박사 테오 시리즈가 나오게 된 계기를 이야기했다. 작가는 두 아이의 아빠로 로봇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하여 직접 생각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결국 로봇박사 테오 시리즈 9권이 탄생하였다. 

2. 줄거리

로봇박사 테오는 첫 권인 로봇박사 테오로 시작한다. 경찰 로봇, 소방수 로봇, 장군 로봇, 청소로봇이 등장하여 로봇들의 역할을 설명해주고 있다. 1권을 시작으로 하여 '장군 로봇 탄생의 비밀' 2권 사람의 구조와 비슷하다는 신체구조를 비교하면서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3권은 '달 청소 대작전'으로 청소로봇 통은 달의 변화를 보며 왜 변했는지 알지 못하고 달이 점점 작아지는 이유가 쓰레기로 인하여 더러워져서 작아진 것으로 착각하여 로봇박사 테오에게 달에 가서 청소를 하겠다며 달에 가게 되는 이야기이다. 결국 청소로봇은 달이 변하는 이유를 알게 되면서 친구들에게 알려주게 되는 이야기이다. 4권 '화산이 폭발했다!'는 소방수 로봇이 화산이 폭발한 곳으로 달려가 동물들을 최대한 구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의 몸이 녹으면서까지 동물을 구하는 모습이 퍽 인상적이다. 결국은 로봇박사 테오가 소방수 로봇을 말끔하게 고치면서 해피엔딩으로 끝나게 된다. 5권 '인공지능 산타 로봇'은 산타마을에 불이 나면서 시작한다. 산타할아버지가 다쳐 산타할아버지의 역할을 대신하게 될 로봇을 로봇박사 테오가 만들게 된다. 산타 로봇이 어떻게 만들어지, 루돌프를 대신할 루돌프 로봇과 루돌프 드론까지 만들어지게 된다. 로봇박사 테오 덕분에 크리스마스 선물은 모두 잘 전달된다. 6권 '잠수 로봇의 바다 탐험'은 고래를 구하다가 로봇들이 망가지자 바다에서 활동이 가능한 로봇을 만들게 된다. 잠수 로봇은 바다를 탐험하며 바다 동물들을 구해주는 이야기이다. 7권 '우주 괴물의 지구 침공'은 우주괴물이 지구를 침공하여 장군로봇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주어 우주괴물을 퇴치하는 이야기 이다. 8권 '자율주행 경찰 로봇'은 자율주행 경주가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자율주행이 무엇인지 어떻게 실행되는지 알려주는 내용이다. 9권 '31호 꿀벌 로봇의 특수 임무'이다. 마지막 9권은 자연생태계에 관한 이야기로 꿀벌이 왜 없어졌는지 어떻게 하면 다시 환경이 좋아질지, 꿀벌이 어떻게 생활하는지에 대하여 재미있게 풀어나간 이야기이다.

3. 총평

로봇박사 테오는 제목에서 처럼 로봇을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한 번쯤 읽었을 책이다. 처음에는 로봇에 관심이 많아서 책을 읽기 시작하여도 내용을 보면 로봇뿐만 아니라 각 권마다 의미 있게 담고 있는 내용이 있어 유익한 책이다. 

2권은 장군 로봇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이야기하면서 사람의 몸에 대한 신체구조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고 있다. 재미있게 풀어낸 덕분에 신체구조에 대하여 심도있게 이해하지는 않아도 유아책임을 감안하면 퍽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또 3권에서는 달을 청소하러가는 청소로봇이라니 웃으면서 보다가 결국은 달의 모양이 왜 변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다. 자연스럽게 달이 왜 변하는지에 대하여 익히게 되는 것이다. 4권은 화산이 폭발하게 되면서 자연이 어떻게 변하고 폭발하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하여 알 수 있다. 6권은 해양동물을 돌봐주는 잠수로봇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 해양동물을 보호하고 왜 해양동물들이 아프게 되었는지 자연파괴에 대하여 아이와 이야기 해 볼 수도 있다. 7권 우주 괴물의 지구 침공은 우주괴물이 왜 점점 거대해지고 강력해지는지에 대하여 나온다. 우주 쓰레기에 대하여 보통 생각해 보지 않는데 아이와 왜 우주에 쓰레기가 많이 생겼는지에 대하여 이야기도 해 보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생기지 않을지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8권은 자율주행이라는 단어 자체도 5세 6세는 생소할 수도 있는데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재미있게 풀어내어 어떤 것이 자율주행인지 어떻게 자율주행이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다. 9권은 자연생태계의 파괴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꿀벌의 습성과 살아가는 모습에 대하여 익힐 수 있다. 

이렇듯 로봇박사 테오는 요즘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주제에 과학적 지식까지 덧붙여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영유아 부모님이라면 아이에게 재미있게 읽어줄 책으로 추천한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라랜드 시리즈  (0) 2023.05.18
안녕 마음아 시리즈  (0) 2023.05.16
고 녀석 맛있겠다, 미야니시 타츠야  (0) 2023.05.14
간지럼씨, EQ의 천재들 시리즈 영국 동화  (0) 2023.05.10
마녀위니 시리즈  (0) 2023.05.04

댓글